12월에 진행했던 Framework’s Day 세미나의 내용들을 연달아 마소에 기고하고자 합니다.

거리상의 제약으로 참가하지시 못했던 분이나, 관심 있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Framework’s Day에서 Framework에 대한 기본 개론과 Ralph Johnson의 Evolving Framework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2008년 11, 12월호에 김용현님이 작성을 해주셨구요.

그 뒤를 이어 Framework Design Guidelines 2nd Edition 번역 팀들이 실제 Framework를 구축히 만날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글을 기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권효중님이  iBatis.NET과 Spring.NET에 대한 애기들을 진행 함으로써, 총 7회의 Framework 강좌가 마치게 됩니다.

세미나시 진행했던 ASP.NET MVC Framework와 ADO.NET Entitiy Framework은 이미 예전에 장현희님과 한용희님이 마소의 연재로 기고하셔서, 이번 Framework 강좌에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번 기고 내용인 Application과 Framework 동시 개발하기 에 대한 주제는, 예전에 포스팅한 “성공적인 Framework 구축” 에 대한 연장 선상에 있는 글입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Framework을 선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Application팀과 함께 동시에 개발을 하는 일이 비일 비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크게 7가지 패턴으로 그 사항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 Framelets for Multiple Use – 널리 재사용되기 위한 Framelet들 (작은 Framework들)
  • Budget Factor 2.5  – Framework를 만들때, 일반 Application을 하나 만들때의 예산의 2.5배를 잡아라.
  • Two Pilot Application – 두개의 Pilot Application을 통해 안정화된 Framework를 만들어라.
  • Small Function – 적은 수의 강력한 Function 보다는 많은 수의 단순한 Function을 선호해라.
  • User Involvement – Framework를 사용하는 팀들로 부터 피드백및 요구사항들을 끌어내라.
  • Tests Based on Pilot Application –  테스트 기반의 Pilot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Framework의 품질을 구축해라.
  • Double Change Request – 적어도 두팀 이상에 변경사항을 요청하면 Framework에 그 기능을 반영할지를 고민해라!

이 내용들을 저희팀의 고상원 군이 자신의 지식들을 보강하여 깔끔하게 정리를 해 주었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추가적으로 세미나시 진행했던 발표 자료 최종본도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고마워 상원아 !🙂

이번 기고 자료를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논문 원본    Building Frameworks and Applications Simultaneously

PDF 자료    Framework와 Application 동시에 개발하기

다시금 좋은 글을 공유해준 고상원 군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조만간 고상원 군의 블로그를 통해 편집되었던 원본의 글이 공개될 것이니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POST 주소 : https://arload.wordpress.com/2009/01/13/bulidng_framework_n_application/

Join the conversation! 15 Comments

  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응답
  2. 레몬에이드님 >>

    별 말씀을요 ㅎㅎㅎ
    고상원 군이 수고해 준거죠🙂 ㅎㅎㅎ
    그럼 좋은 시간 보내세용🙂

    응답
  3.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 공유도 감사드리고요.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 ^ ^

    응답
  4. 꽃미남 님>>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이미 2월에 기고할 Framework Engineering 글을 마소에 전달했습니다. 2월 1일날 바로 공개하도록 하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널리 널리 공유해 주세요🙂

    응답
  5. SDN 통해서 들어왔습니다.
    제가 평소 목말라하던 내용들이 넘쳐나는군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많이 이용하겠습니다.^^

    응답
  6. Green 님>>

    안녕하세요 Green 님 도움이 되셨다니 : 다행입니다.
    저 역시도 논문을 보고 정리하고, 나누는 수준밖에 안되는 부족한 자 입니다.

    앞으로 많은 피드백 부탁드리며,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7. [마소 1월호 기고] Application과 Framework 동시 개발하기…

    어떤 경험보다 첫 경험이 주는 가장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첫 경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지난 해에 기억 남는 첫 경험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마소(마이크로 소프트웨…

    응답
  8. 오오.. 잘 보겠습니다!

    응답
  9. 어제 면접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어제 좋은 말씀 감사하고요.. 너무 부산에만 있어서 모르는것이 많았는데 선배님들 한번씩오셔서 말씀해주시면 너무 감사하다는 생각이 많이듭니다.

    애기 잘 키우시고 다음에 데브부산세미나때 다시 뵙겠습니다.
    그때 까지 몸건강히~~

    감사합니다.

    응답
  10. 아크몬드 님>>

    이거 난감함네용🙂

    아 제가 쓴 글이 아니라. ㅎㅎㅎ 고상원 군이 정리한 글이라서요. 저한테 하지 마시고 ㅎㅎㅎㅎ.

    여튼 잘 지내셔요🙂 충성~~`

    응답
  11. 테라피 >>
    나도 만나서 반가워 힘내고.
    오랜만에 후배들 만나니까 반갑더라. 🙂

    건강하게 지내고, 니 블로그로 나도 고고씽 했어🙂
    그럼 수고하고, 기회가 되면 같이 일하도록 하자 ㅎㅎㅎ

    응답
  12. 이름은 최영업입니다 참 쉽죠 ㅋ

    사람들이 한번 들으면 안 잊더라고요…

    올해도 복많이 받으시고 아기 잘키우세요..~~

    저도 언능 장가를….

    응답
  1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응답
  14. 장미영 >>

    앞으로도 많은 방문 부탁드려요🙂

    응답
  15. 테라피 >>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뵈요 ㅎㅎㅎ
    그럼 수고하고 잘 지내요🙂

    응답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카테고리

Pattern, PLOP, Software Engineering

태그

, ,